사례관리사업은 지역사회 중심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당사자들을 발굴하고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인적, 물적 자원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당사자에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수행하며, 당사자의 역량강화 및 사회적 지지를 통해 지역사회와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.
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‘통합사례관리’
· 목 적 :
지역 내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주민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자립을 지원합니다.
· 대상 :
지역 내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로 인해 통합적인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가구
· 내용 :
- 내·외부 요청 및 의뢰를 통해 접수된 케이스의 상담을 진행하여 당사자의 욕구 및 문제 파악(접수, 초기면접, 사정)
- 사례회의를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가져 사례관리가 필요한 당사자를 선정(사례회의, 선정)
- 당사자와 함께 사례개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알맞은 자원 연계를 통해 서비스를 실행(계획, 실행)
- 주기적인 모니터링 및 서비스 실행에 대한 성취 정도 점검, 평가 실행(모니터링, 점검, 평가)
- 재사정을 통해 욕구 해결 정도를 파악, 욕구 및 환경 변화 시 서비스 계획 재수립 / 욕구 해결 시 당사자와 합의 하에 서비스 종결(재사정, 서비스 재계획, 종결)
- 당사자에게 알맞은 자원을 발굴, 연계하여 당사자들의 욕구 해소 지원 (결연 후원금, 후원물품 등)
요청/의뢰 접수를 통한 대상자 판정
내방/가정방문을 통해 복지욕구 파악
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히 진단
대상자에 대한 개입방법 논의
합의된 목표에 따른 계획 수립
지원계획에 알맞은 서비스 지원
서비스 실행에 대한 성취정도 점검
사례관리서비스 종결
· 복지2팀 김태성 팀장(02-2041-7821)